[수요-공급기업 협력모델 발굴] 자동차 분야 수요기업 협의체
본문
ㅇ 일시/장소 :‘23.6.29(목), 리솜 스플라스 스페이스C
ㅇ 참석자 : 31명
- (관리기관) KEIT, 소부장 협력단 등
- (과제기관) 자동차 과제 총괄 책임자 또는 세부책임자 등
- (기업/연구소) 자동차 완성차, 부품 기업 및 자동차 연구원 등
ㅇ 프로그램
날짜 | 시 간 | 주요 내용 | 비 고 |
‘23.6.29(목) | 13:30~14:00 | 집합 및 참석자 확인 |
|
14:00~14:10 | 관리기관 인사말씀 | KEIT, 협력단 | |
14:10~14:20 | 소재부품 자동차 기술과제 개요소개 | 섬유 협력단 | |
14:20~14:50 | 초청 강연 (모빌리티 인테리어용 친환경 섬유소재 개발) | 현대자동차 전홍찬 책임 | |
14:50~15:20 | 초청 강연 (자동차용 친환경 소재 적용 동향) | 자동차연구원 하진욱 박사 | |
15:20~15:50 | 초청 강연 (산업부 R&D 제도개선 및 규정 개정) | KEIT 김태헌 수석 | |
15:50~16:00 | Coffee Break |
| |
16:00~17:30 | 자동차 과제 내용 발표 및 질의응답 | 과제기관, 참석자 | |
17:30~18:00 | 개별 체크인 | 참석자 | |
18:00~20:00 | 석식 | 참석자 |
ㅇ 주요내용
- 모빌리티 인테리어용 친환경 섬유소재 개발 (현대자동차)
· 기후변화에 따른 자동차 완성차 업체의 움직임과 이에 대응하는 자동차용 부품소재의 친환경화
· 현대자동차 그룹의 탄소중립 비전과 친환경 소재(기계적 재활용, 폐어망 재활용, 천연가죽 스크랩 재활용 섬유 등) 적용방향
- 자동차용 친환경 소재 적용 동향 (자동차연구원)
· 탄소중립에 대응하는 자동차 산업의 산업동향 및 주요 자동차 기업(GM, 포드, 볼보, 벤츠 등)의 탄소중립 목표
· 주요 바이오 소재(PLA, PHA, PTT, Bio PC, 천연섬유 등) 소개 및 적용방안
- 산업부 R&D 제도개선 및 규정 개정 (KEIT)
· 시장성과 창출과 자율, 창의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R&D 프로세스 개선 및 도전성과 시장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기획 방법 도입 필요
·‘22년 6월 발표한 ‘신정부 산업기술 혁신전략’에 따른 시장·성과 중심 R&D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 규범화 필요
- ASV용 고강도 PET 섬유 및 제품 개발 (효성/생기원)
· 고강도 PET 섬유, 이를 적용한 타이어코드/에어백 개발 및 신뢰성(안정성) 확보를 통한 상업화 목표
· ASV용 뿐만 아니라 산업용 안전섬유 제품(보호장갑, 안전용 로프 등)에 적용하여 매출발생 목표
- 고성능 섬유 인조펄프 및 엔지니어링 부품개발 (휴비스)
· 고내열 섬유의 펄프화 기술 개발 및 이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용 절연지 제조공정 개발 목표
· 수요기업(완성차 업체)와의 고효율 HEV 구동 모터 개발 진행중
- 그린카용 100% 자원순환 리사이클 PET 자동차 부품개발 (휴비스)
· PET Bottle 플레이크 품질향상 및 리사이클 Chip/섬유 제품 개발, 이를 적용한 자동차 언더커버, 휠가드 부품 개발 목표
· 현대자동차와 개발 관련 미팅 진행 및 해외 수요업체(폭스바겐, 도요타 혼다 등) 발굴중
- 고분산성 CNF 복합소재 적용 자동차 내장부품 개발 (덕양산업)
· 자동차 내장재용 고분산성 CNF 대량 제조기술 및 이를 적용한 자동차용 내장 부품 개발 목표
· 전시회/학회 참가를 통한 제품 홍보/마케팅 진행중이며, 글로벌 수요기업 발굴 목표